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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제조업의 생산·판매전략 전환이 주는 시사점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0-05-08
- 조회 :3249
- 추천 :327
- 이메일 :kje@kje.or.kr
신흥국 시장에서 일본기업들의 대반격이 예상되므로 신상품 개발, 코스트 삭감 등 기존 신흥국
시장 전략의 강화 또는 수정이 불가피할 것이다. 또한 일본기업들이 중국기업 등의 현지기업과
의 제휴를 강화할 전망이므로 한국기업들은 생산 분업시스템 재구축이 요망되고, 역으로 일본
기업과의 제휴를 강화하거나 일본의 소재・부품 기업 매수를 적극 검토해 볼 가치가 있을 것이다.
[목 차]
Executive Summary
I. 서론
II. 일본 제조업의 전략 전환 배경
1. 금융위기 여파가 심각한 일본경제
2. 미국경제보다 일본경제의 침체가 심각했던 이유
3. 괘도수정이 불가피한 일본 제조업
1. 금융위기 여파가 심각한 일본경제
2. 미국경제보다 일본경제의 침체가 심각했던 이유
3. 괘도수정이 불가피한 일본 제조업
III. 일본 제조업의 진단과 문제점
1.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 미흡
2. 일본 제조업의 4대 맹점
IV. 전략 전환의 방향과 사례
1. 일본기업은 신흥국 중산층을 겨냥
2. 신흥국 공략을 위한 제품전략
3. 일본기업이 주목하는 한국기업의 신흥시장 공략 성공사례
V. 시사점과 대응방안
1.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 미흡
2. 일본 제조업의 4대 맹점
IV. 전략 전환의 방향과 사례
1. 일본기업은 신흥국 중산층을 겨냥
2. 신흥국 공략을 위한 제품전략
3. 일본기업이 주목하는 한국기업의 신흥시장 공략 성공사례
V. 시사점과 대응방안
참고문헌
※ 자료제공 : (재)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 일본지식정보센터
※ 자료제공 : (재)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 일본지식정보센터